용신론2
제7절 종왕격(종격)의 용신
종왕격은 기명종격이라고도 하는데 사주의 전체 기세가 한 오행으로 치우치고 그 치우친 오행이
일 간과 오행이 다를 때, 그 기세에 거역할 수 없으면 부득이 일간이 스스로의 본질을 버리고
왕한 세력을 따르는 것을 말한다.
이때 일간을 생조하는 것이 없거나 있다고 해도 미약하여 용신을 삼을 수 없을 때 종從하는 것이다.
유의할 점은 인성이 많아 인성에 종하는가 하는 문제가 있는데, 이 현상을 모왕자쇠母 旺子衰라고
하고 종강격이라고도 한다.
종격의 종류는 종관살격, 종재격, 종식상격(종아격), 모왕자쇠(종 강격)의 네 가지가 있다.
<적천수>에 이르되, "양간陽干은 기를 종하고 세를 종하지 않으나 음간은 세력을 종하고
정의情義가 없다."고 했다.
이 말뜻은 양일간은 본래 생왕의 기로써 자신의 기가 절지에 이르지 않는 한 종하지 않는 반면에
음일간은 본래 쇠진한 기질로써 절지에 이르지 않고 지지에 통근해도 천간과 지지에 세력을
이룬 오행이 있으면 스스로를 버리고 왕성한 세력 앞에 굴복한다는 것이다.
종격의 구성 요건은 다음과 같다.
① 왕신旺神이 성방成方하거나 성국成局하고 득시하고 병령秉令하면서 일간의 기가 전멸하여
지지에 통 근하지 못한다.
다시 말해서 왕신이 비록 지지에 방국方局을 이루었다고 해도 월령이 왕신과 같은 오행이 아니면
종격이 못되고, 또 일간이 쇠절衰絶의 지地에 이르지 않고 지지에 미약한 뿌리가 있으면 음간은
진종眞從이 되지만 양일간은 가종假從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음간과 양간을 구별하고 기와 세를 구 별해야 한다.
② 천간에 반드시 일간의 힘을 손상하는 것이 있어야 한다.
예컨대 종관살격에는 반드시 관살이 천간 에 투출해야 하고 종재격은 식상이 투출하는 등,
일간을 손상하는 오행이 천간에 있어야지 그렇지 않다 면 일간이 지지에 전혀 뿌리가 없다고
해도 종격으로 논하지 않는다.
③ 천간에 인성이 투출하지 않아야 한다.
종관살격에서 인성이 투출하면 관살의 기운을 설기시켜 일 간을 돕는 폐단이 있고,
종재격의 경우에도 식상을 극하여 재성의 근원을 파괴하면서 일간을 강화하는 폐단이 있고,
종아격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그러므로 천간에 인성이 투출하지 않아야 하고 만약 투출하여 병신病神이 되었다면 합거하거나
극하여 무력화시켜야 비로소 종격이 성립될 수 있는 것이다.
④ 종격은 전 국의 기세가 주체가 되니 순수하고 전일專一해야 하며 만약 산만하고 혼잡되거나,
왕신 을 극하거나 설하는 것이 있다면 비록 일간이 무근하다고 해도 역시 종격이 될 수 없다.
종격에는 진종격眞從格과 가종격假從格이 있다.
가종격은 종격의 구성 요건을 갖추어 어쩔 수 없이 종격 은 되지만 왕신이 실시(월지가 왕신과
같은 오행이 아닌 것)하거나 또는 약간의 흠이 있어서 운이 오기 를 기다려 그 결점을 보완해야
하는 것이다.
진종격은 운이 돕지 않아도 격국이 완전하므로 운이 어떻게 변하든지 부귀하는데,
가종격은 운이 보완해 주지 않으면 부귀발달하지 못하고 좋은 운이 와야 발달한 다.
그러므로 진종격은 좋은 가문에서 출생하여 평생 동안 부귀하지만 가종격은 빈한한 가정의
출신이 많게 된다.
그러나 가종격도 좋은 운이 오면 진종격과 다름없이 극귀극부할 수도 있음은 물론이다.
종격은 가종 이건 진종이건 모두 종하는 왕신이 용신이 된다.
왕신을 극하거나 설하는 것은 모두 좋지 않다고 판단한 다. 이제 각각의 예를 든다.
?종관살격從官煞格
종관살격은 종살격이라고 불러도 된다. 왜냐하면 정관도 많으면 칠살로 변하기 때문에 종관격은
즉 종살격인 것이다.
乙 己 丁 壬
亥 卯 未 寅
오정방의 사주다.
기토가 미월에 생하니 월지에 통근했다.
그러나 해묘미가 목국을 이루고 년지에 인 이 있고 천간의 정임이 합하여 목으로 변하니
사주가 모두 목으로 변하였다.
을이 일간을 극하니 부득이 자신을 버리고 왕한 칠살을 종한다.
이 사주는 미에 통근하고 있는데도 종격이 되니, 이는 음일간은 기 가 지지에 통해도
세력이 강한 것을 종하기 때문이다.
미월은 목의 묘고墓庫이지만 목이 당왕當旺한 계절은 아니다.
그러나 이 사주는 진종격이 되었는데 만 약 양일간이어서 무인일에 출생했다면 종격이 못되고
화토가 모두 유기하다고 판단해야 하는 것이다
?종재격
甲 癸 丙 壬
寅 巳 午 午
절강성의 갑부 사주다.
천간의 임계가 뿌리가 없고 오월에 나니 재성이 득시했다.
더욱이 갑목이 천간 에 있어 수의 기운을 설기하여 화를 도우니 진종재격이 되었다.
더욱 묘한 것은 사궁巳宮의 무가 일간 계와 무계합하여 화로 되고 오궁午宮의 정이 천간의
임과 합해 목이 된 점이니 이른바 상하가 합하여 왕신으로 화한 것이다.
기세가 순수하니 진종격이 되어 금 대운에 오히려 돈을 벌었다.
이는 종격은 왕신을 주체로 보고 운을 그 주체의 입장에서 보아 재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 대운에는 왕신을 정면으로 극하니 쇠퇴하긴 했으나 죽지는 않았으니 이는
진종격을 이루 었기 때문이다.
?가종살격假從煞格
甲 乙 癸 己
申 丑 酉 巳
을목 일간이 유월에 생하니 일간의 기가 이미 절했고 사유축 금국을 이루고 시지에 신申이
있으니 종 살이 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천간에 계의 인성이 있어 금의 기운을 설기하여 일간을 돕고 있으니 가종살격이 되었다.
가종격도 되지 않을 뻔했으나 불행중 다행이라고 기가 계의 옆에 붙어 계를 극하니 계가
맥을 추지 못하고 시간의 갑목이 멀리 떨어져 있는 기토를 극할 수 없어서 다행이었다.
이는 <명리정종>의 병약설 이론에서 말한 원칙에 따른다면 계는 병신이고 기는 약신이다.
대운이 화로 가는 동안 몇 번이나 사업에 실패하여 파산을 거듭하다가 무진 대운 10년동안
병신 계를 극하고 금을 생하니 큰 재벌이 되었다가 정묘 대운에 죽었다.
?가종재격
丙 壬 甲 戊
午 戌 寅 辰
임수가 인월에 생하니 일간의 기가 쇠퇴한 때이다.
지지에 인오술 화국을 이루고 갑과 병이 투출하니 식신생재가 되어 가종재격이 성립되었다.
그러나 인월은 화가 왕성한 계절이 아니므로 종국從局이 실시 했고 게다가 무진이 화의 기운을
뽑아내고 진은 일간 수의 고라 미약하나마 통근한 셈이라 이 세 가지 조건 때문에 진종이
못되고 가종격이 되었다.
대운이 화로 행하여 큰돈을 벌었고 기미운부터 쇠퇴하여 경신庚申운에 죽었다.
己 丙 辛 戊
丑 申 酉 子
병화가 유월에 생하니 일간의 기가 이미 쇠약할대로 쇠약하고 지지에 통근하지 못하고
천간에도 식 상 무기와 정재 신辛이 있으니 식상생재하고 재가 지지에 반국을 이루니
종재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토가 많고 지지에 자신子申 수국을 이루니 금기가 순수하지 못하고 수와 토의
기운이 섞여 혼잡하여 진 종이 못되고 가종재격이 되었다.
금 대운에 이런 결점을 보완하여 부자가 되었다.
무릇 종재격은 왕신의 기세가 순수하고 전일하지 못하면 가종재격이 된다.
?종살격의 파격
辛 乙 辛 癸
巳 丑 酉 酉
허세영의 사주다.
유월에 금기가 극왕하고 사유축 금국을 이루고 신금辛金이 투출하여 일간을 극하니 종살격이
될 것 같다. 그러나 계수가 투출하여 금생수, 수생목으로 통관이 되니 종격이 안된다.
만약 천 간에 무나 기가 있었다면 계를 무력화시켜 가종격이 되었을 것이다.
을목은 본성이 극을 두려워하지 않 으므로 사궁巳宮의 병화로 제살制煞하는 것이 원칙이고
계의 인성으로 용신을 삼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 사주의 용신은 사 중 병화다.
만약 갑자 일주였다면 계수를 용신으로 삼았을 것이니 이것이 양간과 음간의 성질상 차이점
이라고 하겠다.
己 庚 丙 丁
卯 午 午 卯
경금 일주가 오월에 생하고 병정오오가 중첩했으니 종살격이 될 것 같지만 천간에 기의 인수가
투출 하였으므로 종살격이 될 수 없다.
오월에는 화토가 왕하니 필히 수로써 조후하는 용신으로 삼으면 귀격 이다.
그러나 수가 없으므로 부득이 기토로써 용신을 삼으니 비록 돈은 있었지만 귀하지는 못했다.
수운 과 축운과 기의 습토운에 일주를 생하고 조후하니 돈을 벌었다.
?종재격의 파격
壬 壬 庚 丙
寅 午 寅 午
임수가 뿌리가 없고 경금 역시 뿌리가 없다.
병화가 경금을 극하고는 있으나 임수가 병화를 극하니 경금이 제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 되어
천간의 인성 경금이 살아 있고 시간에 임수 비견이 있는 연고로 종재격이 되지 못하고 파격이다.
만약 병오시였다면 가종재격이 되었을 것이다. 비록 지지에 인오술술 화국을 이루었으나
인월은 한기가 가시지 않을 때라 화신火神이 병령하지 못하니 재신財神이 실세했다.
다만 화가 세력만 많았지 득시하지 못했고 양일간이므로 파격이 된 것이다.
이상에서 진종격과 가종격과 파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그 구별하기란 쉽지가 않다.
이 사주는 청나라 마지막 황제 부의의 사주다.
이 사주는 종재격이 파격이 되어 재다신약으로 변한 것이다.
?종아격(자왕모쇠 = 순국順局)
종아격이란 상관격이 변화된 것이며 전 국이 식상으로 되어 있어 식상이 주체가 된 상태를 말한다.
일명 순국이라고도 한다.
일간이 식상을 순생順生하기 때문에 붙은 명칭이다.
옛 책에서 이르되, "용신이 많으면 마땅히 용신으로 하여금 설기케 해야지 극하면 안된다.
用神多者 宜洩不宜剋"고 했다. 특히 식상이 태 중하여 종아격을 구성했을 경우에는 마땅히
재성으로써 식상을 설기해야 한다.
<적천수>에 이르되, "종 아격은 신강신약을 불문하고 무조건 재성으로 식상의 기운을 설기해야
한다."고 했다. 모든 종격은 비겁 이 있으면 나쁘고 지지에 비겁이 있으면 나쁘지만 유독
종아격만은 비겁이 있어도 해롭지 않으니 그 이유는 신강신약에 구애받지 않을 뿐더러 비겁이
왕한 용신 식상을 생해 주고 용신 재성을 직접 극하지 않고 비겁생식상, 식상생재가 되기 때문이다.
종격은 종신從神이 용신이 되지만 유독 종아격만은 재성이 용신이 된다.
전왕격이 식상을 용신으로 삼 고 종아격이 재성을 용신으로 삼는 것은 왕자의설旺者宜洩의
원칙 때문이다.
그러나 종아격이라고 해서 무조건 재성을 용신으로 삼는다고 고집해서는 안되고 마땅히
잘 살펴야 한다.
종아격의 사주에 재성이 없으면 파격이 되니 정격의 방법에 의해 보아야 한다.
종아격의 사주에 인성 이 있어도 파격이 되니 정격의 법칙에 의해 사주를 풀어야 한다.
이때는 인성을 극하거나 합하여 인성을 거해야 비로소 가종격이 된다.
종아격에 인성이 있고 인성의 뿌리인 관살이 있으면 관인을 모두 극하거 나 합하여 제거하지
않는 한 파격이 된다. 파격이 되면 정격으로 보고 정격의 원칙에 의해 사주를 푼다.
목일간이 사오월에 난 종아격은 화왕목분火旺木焚이 되므로 종아격이 이루어진 것이
오히려 해로운 바 이때는 마땅히 사주에 금수가 있어 조후를 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빈천, 요절, 음란, 부부사별한다.
화일간이 토월에 종아격이 되고 사주에 토가 많으면 토다회광土多晦光이 되므로 인성 목으로
용신을 삼 는다. 따라서 목화, 화토의 식상격은 인성을 용신으로 삼는다. 종아격인데
사주에 비겁이 없으면 부자는 돼도 관직을 얻지는 못한다.
화일간이 미월의 종아격이 되면 요절하거나 실명하거나 일찍 부부 이별한다.
종아격에 재성이 극을 받거나 충을 받으면 빈곤하다. 종아격에 인성운이 오면 죽고 관살운이
오면 파산, 퇴직, 범법, 수감되고 세운이 월주를 천극지충하면 죽는다.
종아격은 식상, 비겁, 재운이 좋고 인성, 관살운이 나쁘다.
미월 화일간의 식상격은 금수운을 좋아하 고 목운을 꺼리고 화운도 꺼린다.
사주에 식상보다 다른 육신이 많으면 종아격이 될 수가 없다.
재성이 투출하지 않거나 재성이 없는 종아격은 어려서는 조상의 덕으로 풍요하지만 장성하면
가난하게 되고 자살하거나 병이 들어 요절한다. 그러므로 종아격이라고 할 것도 없다.
戊 丁 戊 己
申 未 辰 未
중화민국 초기의 미녀 어양魚揚의 사주다.
토가 6개이니 종아격인데 신금申金 재성이 있어 왕한 식상의 기운을 설기하니 진정한 종아격이
되었다. 월지 진과 일지 미 사이에 사오가 끼었으니 정무기의 녹이고 재성 경금이 사에 장생하는
격이니 좋다.
辛 甲 甲 丙
未 戌 午 寅
목화 진상관격이다.
목화 종아격은 상관격으로 전락하기 때문이다.
여자의 사주인데 정관 신辛이 화에 견디지 못하고 사주에 금수가 없어 지나치게 건조하고
뜨거우니 중화를 잃어, 미모였지만 가난하고 음 란했다.
戊 丙 己 戊
戌 辰 未 戌
재성이 없는 종아격이다.
인물은 준수했지만 일찍 부친을 여의고 빈한하게 살다가 자살했다.
화일간 미월 종아격은 금수가 있어야 좋다.
丙 癸 壬 丁
辰 卯 寅 卯
지지에 목방을 이루고 정임합이 되니 모두 목이고 재성 병이 투출하니 진종아격이다.
일찍이 벼슬길 에 올라 대귀했다.
壬 辛 辛 壬
辰 亥 亥 寅
재가 있고 비견이 투출하고 수가 왕하니 귀하게 되었다.
사주학 용어에서 귀란 벼슬이고 부란 재산이 다.
乙 癸 丁 甲
卯 卯 卯 寅
여자의 사주다.
목이 많고 재성이 투출하고 인성이 없으니 진종아격이다.
초운 병인에 목화가 왕하여 부귀한 가문에서 출생하였다.
그러나 후의 운이 수목으로 행하고 재운이 오지 않아 청귀할 뿐이었다.
진종격이니 평안무사한 일생을 보냈으나 신유辛酉 대운에 월주를 천극지충하니 별세했다.
丙 甲 丙 丁
寅 午 午 未
식상이 성상成象하고 일간이 외로우니 종아격이다.
그러나 수목 종아, 토금 종아, 금수 종아는 종아격 을 이루면 좋으나, 목화 종아는 화왕목분하니
격을 이루어도 쓸모가 없고 화토 종아는 토다화회土多火晦 가 되니 식상이 왕성할수록 흉하다.
이 사주는 그러므로 대흉하다.
癸 壬 戊 乙
卯 辰 寅 巳
목방을 이루고 을이 투출하여 기신 무를 극하며 재성 사가 있으니 진종아격이다.
금수운에는 발달이 없으나 만년에 화운이 드니 늙어서 복이 많았다.
甲 己 己 壬
戌 酉 酉 戌
여자의 사주다.
유술 금방을 이루고 재성이 투출하니 종아격이 되었다.
무신戊申운은 친정에서 호의호 식하며 지내다가 정미운이 오자 인수운은 흉하여 병오운이
될 때까지 제대로 되는 일이 없고 몇 번이나 시집을 가며 신세가 고단했으나 을사운에 관살운이
오고 사유 금국을 이루니 늙은 남자에게 시집을 가 서 의식주 걱정은 없었다.
여자가 상관격에 관살이 있으면 나쁜 운이 오면 남편과 이별하는 것이다.
?종강격(모왕자쇠 = 반국反局)
종강격은 인성이 사주에 가득하고 비겁이 섞인 것을 말한다.
이 경우에 일간은 인성에 종할 수 없다. 인성이란 본래 일간을 생하는 것이므로 자기를 버리고
굴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종강격은 기 명종격이 아니다. 사주의 형세를 보아서
재성으로 인성을 파괴하든지 비겁으로 인성의 기운을 설기시킴 이 마땅하다.
그런데 재성을 용신으로 삼아 인성을 파괴하는 것은 가능할 경우와 불가능할 경우가 있다.
즉, 식상과 재성이 있으면 재성을 용신으로 하고 관살과 재성이 있으면 재생관, 관생인이 되어
결국 인 성이 강화되므로 재성이 용신이 되지 못한다.
특수한 경우에는 비겁, 인성을 용신으로 삼는다.
己 丁 甲 戊
酉 卯 寅 辰
지지에 목방을 이루어 인성이 태왕하니 목다화색木多火塞의 형상이다.
유금 재성으로 목을 극하고 화 를 살린다. 사주에 관살이 없고 식상이 있으니 재성이 유기하여
인성을 극할 수 있어서 좋았다. 신유申酉 운에 원수가 된 중국의 임삼의 사주다.
이렇게 재성으로 인성을 극하는 것을 군뢰신생君賴臣生이라고 한 다.
辛 乙 癸 壬
巳 丑 丑 申
을목이 축월에 생하고 월지의 지장간 계가 투출하고 임이 있으며 신申 속에 임이 있으니 인성이
태왕 하고 관살이 인성을 생조하고 있으니 재성으로 용신을 삼지 못하고,
사 중 병화 식상으로 조후용신을 삼는다. 을묘, 병진운에 목생화하여 과거에 급제하고
정사, 무오운에 고관대작이 되었다가 기미운에 화 를 흡수하고 토금이 왕해지니 몰락하였다.
이처럼 식상에 의지하는 경우를 아능생모兒能生母라고 한다.
겨울과 초봄의 목일간과 여름의 금일간은 조후를 쓰므로 아능생모의 형세가 된다.
庚 癸 乙 庚
申 卯 酉 辰
사주를 보면 을경합하여 금으로 변하고, 진유합하여 금으로 변하고 묘중 을목과 신申 중
경금이 합하 여 금으로 변하니 금의 인성이 태왕하다.
왕한 오행의 기세를 설기시키는 비겁이 용신이 되니 신申 중 임수와 진 중 계수가 용신이며
수운에 발달했다.
乙 丙 丁 乙
未 寅 亥 未
해월이니 편관이 득령했으나 해미 목국으로 변하고 두 개의 을이 투출했으며 인해합하여
목이 되니 인성이 너무 많다.
재성이 없고 설사 있다고 해도 해의 관살이 있어 재생관, 관생인이 될 뿐이니 재성이 용신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비겁을 용신으로 삼아 왕성한 인성의 기운을 설기시켜야 한다.
그러나 목 화가 모두 실시하니 체와 용이 실시한 형세이므로 큰 출세는 하지 못하였다.
甲 甲 癸 壬
子 子 卯 子
월지가 일간의 비겁이면서 사주가 인성과 비겁으로 꽉 찼을 경우 종강격 또는 종왕격이 되는데
왕한 기운을 따라서 용신을 정하는 특수한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에는 인성이나 비겁운은 길하고 재관운은 불길하다.
만일 팔자의 대부분을 비겁이 차지하고 있다면 식상운도 길하나 사주의 대부분을 인성이
차지하고 있다면 식상운은 불길하다.
인성이 식상을 극하려고 날뛰기 때문이다.
?종세격從勢格
종세격은 일주가 실령하고 비겁이나 인성이 없으면서 사주가 재성, 관살, 식상이 3가지로
혼잡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지지에 비겁이나 인성이 있으면 파격이 되므로 종세격으로 논하지 않고 정격으로 논 한다.
천간에 한개의 비겁이나 인성이 있을 때는 그 비겁과 인성이 지지에 통근하지 않고 허부가
되거나 극을 당하거나 합거가 되어야 종세격이 된다. 종세격은 식상이 당령하고 득세하면
대귀하고 그렇지 않 으면 부자는 되나 귀하지 못하다. 상관이 천간에 두 개 투출하면 무관으로
출세한다. 재, 관, 식상의 세 가지 중에서 가장 강력한 것이 용신이 되고 그 용신운에 발전한다.
삼자의 역량이 비슷할 때는 재성으로 관살과 식상의 싸움을 해소시키는 통관 용신으로 삼는다.
용신을 충극하는 운이 오면, 특히 용신이 월주 일 때 월주와 충극하는 운이 오면
사망, 투옥, 질병, 파산의 위험이 있다.
戊 癸 癸 丁
午 卯 卯 巳
천간의 비견 계가 뿌리가 없고 공중에 떠 있고 사주가 극설교집되니 종세격이다.
종아격도 안되고 종 재격도 아니고 무의 정관도 있으니 종살격도 아니다.
화가 용신이고 목이 희신이며 금수운은 불길하다.
식신이 당령하니 귀명貴命이다.
戊 甲 甲 辛
辰 午 午 未
비견 하나가 통근하지 못하고 허공에 떠있고 사주에 인성이 없고 재, 관, 식상이 가득하니
종세격이 다. 토가 용신이고 화가 희신인데 식상이 득령하니 귀격이다.
甲 癸 壬 丙
寅 巳 辰 戌
진술충하여 진 중 계수가 파괴되니 천간의 임계가 뿌리 없이 허공에 떠 있다.
극설교집하니 종세격이 다. 통관지신 재성 화로 용신을 삼고 관살과 식상이 희신이 된다.
목화토운에 귀하게 되고 금수운에 패 망했다.
戊 丙 己 壬
子 子 酉 申
종세격이다.
재성 금으로 용신을 삼으니 수토가 희신이다. 행운이 따라 주니 대부가 되었다.
戊 丙 癸 己
子 子 酉 卯
일주의 뿌리인 인성 묘목이 유의 충을 받아 파괴되었으므로 종세격이 되었다.
재성이 비록 득시했으 나 하나 뿐이니 종재격이 못되고 관성이 득세했으나 득시하지는 못했으니
종살격도 못되고 종세격이 되었다. 재성 금으로 통관하는 용신을 삼고 토수로 희신을 삼으며 목화는 꺼린다.
묘운에 월지 용신을 충하여 죽었다.
戊 丁 戊 辛
申 酉 戌 亥
종세격이다. 상관이 쌍투하니 대귀했다. 명나라 무종武宗의 사주다.
丙 庚 甲 辛
子 寅 午 卯
겁재 신금辛金이 공중에 떠서 병과 멀리서 합해 제거되고 인성이 없으니 종세격이다.
화가 용신이고 목이 희신이며 금수는 꺼린다. 대만의 재무국장을 지냈으며 계유년에 병사했다.
제8절 합화격(화기격)의 용신
본서의 앞에서 천간의 합화를 설명했으니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는다.
그러나 꼭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은 일간이 월간이나 시간에 합하는 것이 있으면 합이 되는데, 합만 되고 화化하지
않는 경우가 있고 합이 되면서 화하는 경우도 있는 것이다. 일간은 사주의 주인이니 화하여 변질되지 않는데
오직 합화격 이 될 때만 화하여 스스로를 버리는 것이다.
일간이 합화하는 화기격이 될 때 주의할 점이 있으니 쟁합이나 투합하면 화하지 못하여 화기격이 될 수 없다.
합화격은 다섯 가지가 있다.
① 갑일과 기일이 월간이나 시간과 합하며 월지가 진술축미월이고 사주에 화토가 많으면
화토격이다.
② 을일이나 경일이 월간 또는 시간과 합하며 사유축신월巳酉丑申月이 고 사주에 금토가 많으면
화금격이다.
③ 병일 또는 신일辛日이 월간이나 시간과 합하면서 축신자진해월 丑申子辰亥月이고 사주에
수금이 많으면 화수격이다.
④ 정일이나 임일이 월간 또는 시간과 합하면서 해묘 미인월이고 사주에 수목이 많으면
화목격이다.
⑤ 무일 또는 계일이 월간이나 시간과 합하고 인오술사 월이고 사주에 목화가 많으면 화화격이다.
특기할 사항은 시지가 진이나 사이면 화기의 원신元神이 투출하여 더욱 진격이 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양간은 부夫 요, 음간은 처妻니 어떨 경우에는 음간이 양간의 오행을 따라 변화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처종부화妻從夫化라고 한다.
예컨대 갑기가 합하여 진술축미월이면 갑과 기가 토로 변하지만 인묘월에 생 하고 지지가
목방이나 목국을 이루면 기가 남편 갑을 따라 목으로 화하니, 이는 화한다기 보다는 종하는 것으로 종과 화가 본래
상통하는 연고이다. 병신丙辛이 화수化水하나 사오월에 생하고 지지에 화국이나 화방을 이루면 신辛이 화로 변하고,
무계가 화화化火하나 해자월에 생하고 지지에 수국이나 수방을 이루 면 무가 수에 종하는 것이다.
종격은 종신從神이 용신이지만 화기격은 화신化神을 생하는 오행이 용신이 된다.
그런데 화신을 극하 면 흉하고, 화신이 왕성하지 않는 한 화신을 설기해도 안된다.
운에서 쟁합, 투합은 상관 없으나 원국이 쟁합이나 투합되면 파격이 된다.
화기격 역시 진격과 가격이 있다.
진화기격은 부귀한 가문에서 출생하 고 행운이 화신을 극하지 않는 한 계속 부귀한다.
가화기격은 빈한한 가정에서 출생하며 육친의 덕이 없고 고아가 되거나 더부살이를 하게 되는데
좋은 운이 와서 화신을 생하면 자수성가하여 그 운 동안에 는 진격과 다름없이 대부대귀하다가
그 운이 지나가면 망한다.
화격은 화신化神의 기가 순수하고 전일해 야 하며 혼잡하면 가화격이 되므로 운에서 잡기를
제거해야 발달하게 된다.
이제 화기격의 성립 조건을 항목별로 살펴본다.
① 일간이 월간이나 시간과 합해야 하며 년간과 합하면 화하지 못한다.
투합과 쟁합이 되지 말아야 하고 월지가 화신이어야 한다. 월지가 화신이 아니면 비록 득지
득세했을지라도 진격이 못되고 파격이 되며 쓸모가 없는 것이다.
② 화신이 왕해야 한다. 만약 사주에 화신을 극하는 것이 한개라도 있으면 파격이 된다.
다만 한개의 화신을 극하는 신이 있어도 극과 합이 되어 거하면 가화격이 되므로 운에서
도우면 발달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격으로 보고 보통격국의 원칙에 따라 용신을 정한다.
③ 화신도 투출하고 화신을 생하는 것도 투출하면 아주 좋다.
④ 투합이나 쟁합이 되면 부귀할 수 없고 색정으로 망신하며 파산한다. 운에서 일간 또는
일간과 합 하는 천간을 극하면 손재, 부상, 투옥, 유혈 등의 재앙이 생긴다.
⑤ 사주의 관살이 극을 받거나 합이 되거나 관살이 없으면 공부하기를 싫어하고
학력이 낮으며 인품 이 비열하다.
⑥ 일주가 통근하면 화격이 안된다. 그러나 화신이 일간과 같은 경우 즉, 기일주와 경일주는
더욱 화 신이 왕해지므로 더욱 좋아지니 파격이 안된다.
그 외에는 일주가 무근해야 화격이 되는데 일단 화격이 안되었을 때는 정격으로 보고
신강신약을 살펴야 한다.
⑦ 화신化神을 생하는 오행이란 화수격에는 금, 화토격에는 화, 화화격에는 목, 화목격에는
수, 화금격 에는 토를 말한다.
화기격의 운을 항목별로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화신이 극을 받는 운이 오면 재앙, 관재, 파산, 실직, 색정으로 인한 망신 등이 생긴다.
② 화신을 돕는 용신운이 되면 귀인을 만나고, 화신을 극하는 운이 오면 고생, 이별, 좌천,
이사, 재앙 이 생긴다.
③ 일지가 화신을 극하거나 위배되면 부부가 불화하므로 이혼할 우려가 많다.
④ 가화격은 부귀가 오래 가지 못한다. 대운과 세운과 사주의 3개가 회합會合하여 화신을
극하게 되면 패가망신한다.
⑤ 화신이 너무 왕할 때는 운에서 화신을 설기시키면 좋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화신을
설기하거나 극 하면 흉하다.
⑥ 화하는 두 개의 천간 중에서 한개라도 인수를 만나 자기의 본래의 오행으로 환원되거나
칠살을 만나 합이 깨져서 자기의 본래의 오행으로 환원이 되면 감옥에 가고 파산하거나
부상을 당하거나 색정 으로 망신 당한다.
예컨대 갑기화토격에 경을년이 오거나 임계년이 오는 것, 을경화금격에 병정신丙丁辛 년이 오는 것,
병정화신격丙辛化水格에 임계정년이 오는 것, 정임화목격에 무기계년, 무계화화격에
갑을기 년이 오는 것 등이 바로 환원이다.
화기격을 종합해서 말하면 지지가 화신이 두 개 이상이거나 지지가 화신의 방이나 국을 이루고
천간 에 화신이 투출하고 시지가 화신을 거스르지 않고, 화신을 극하는 오행이 없으면서
투합이나 쟁합이 되 지 않으면 화기격이 성립된다.
화수격에 축이 있어도 파격이 되지 않는 것은 축이 습토이기 때문이다.
진토가 있어도 파격이 되지 않으나 무기토가 있으면 화수격은 파격이 된다.
무릇 화기격은 화신의 인성 과 비겁운을 좋아하고 화신의 관살운이나 재성운은 흉하며 화신이
극도로 왕성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화신의 식상운 역시 나쁘다
화기격과 종격은 비슷하므로 어떤 격국인지 구별하기가 어려울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기준으로 삼고 격국을 분별한다.
합화했을 때 화신이 득시했으면 화기격이 되고 화신이 실시했 으면 종격이 된다.
예컨대 갑기화토인데 진술축미월 사고가 모였으면 부종처화夫從妻化(남편이 처를 따라 ?함)되어
화토격이 되지만, 인묘월이면서 목방이나 목국을 이루었다면 처종부화妻從夫化(처가 남편을
따라 변함)가 되어 종왕격이 되니, 갑일주라면 전왕격인 곡직인수격이 되어 화로 용신을 삼고
기일주라면 종살격이 된다.
을경화금인데 가을에 나고 지지가 금국이나 금방을 이루었으면 처종부화하여 화금격이 되지만
인묘월이고 목국이나 목방을 이루었다면 부종처화하여 종왕격이 되니, 이때 경일주의 경우라면
종재격이 되고 을일주의 경우라면 곡직인수격이 된다.
이상과 같은 원리로 나머지 병신합수丙辛合水, 무 계합화, 정임합목도 추리한다.
합하는 천간 두개가 모두 무기하고 오행의 기가 산만한 것도 있는데 이 는 상격이 못된다.
己 甲 甲 己
巳 子 戌 丑
갑이 둘이고 기가 둘이며 쌍쌍이 배합하니 투합도 아니고 쟁합도 아니므로 갑기합이 되었다.
토가 왕 한 술일이고 기가 투출하고 사가 토를 생하고 있으니 화토격이 되었다.
자가 있어 흠이나 자축합토하고 사 중 무, 술 중 무와 합하니 무력해져서 파격을 면했으나
가화격이 되었다. 사 중 병화로 용신을 삼으니 운이 화로 향하여 장군이 되었다.
丙 辛 辛 壬
申 亥 亥 辰
월간 신금辛金이 일간을 격하고 있어서 시간 병과 합하지 못하니 쟁합도 투합도 아니다.
월지가 수이 니 병신합丙辛合하여 수로 변하고 신진申辰이 수국을 이루고 임수가 투출하니
화수격을 이루었다. 화수격 에 진축이 있어도 파격이 아니다.
이 사주는 수가 주체이고 왕하므로 식상 목운에 천하를 정벌하고 청나 라의 기틀을 세웠다.
윤하격과 같은 방법으로 운을 보라. 청나라 태종의 사주로써 격국이 완전무결하다 고 볼 수 있다.
丁 戊 癸 丙
巳 午 巳 戌
무계합하였는데 사월이고 오술 화국을 이루고 병정이 투출하니 화화격 진격이다.
화신이 투출하니 격 국이 완벽하여 대귀할 사주다.
화가 왕해 주체가 되니 운은 염상격과 같아서 목화운이 좋고 금수운은 나쁘다.
화기격은 순수해야 귀격이고 잡되면 가화격에 불과하니 운에서 도우면 진격과 다름없이
대귀하지만 운이 돕지 않는 기간에는 보잘 것이 없다.
진격은 운이 돕지 않아도 지위가 숭고하니 그것이 진화격과 가화격의 차이점이다.
戊 辛 丙 癸
子 亥 辰 丑
병신합丙辛合하여 지지에 해자축 북방을 이루고 계가 투출하니 화수격이 되었지만 진월이니
화신이 실시했고 무토가 수를 극하니 가화격이 되었다.
다행히 대운이 계축, 임자, 신해辛亥, 경으로 행하여 격국 의 결함을 제거하니 귀하게 되어
총독에 이르렀다.
戊 己 甲 丁
辰 酉 辰 未
갑기가 합하고 진월에 토가 많고 진시를 만나 화신이 투출하고 정화가 화신 토를 생하니
격국이 거의 완벽하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일지 유가 진과 합해 금의 기세를 왕하게 하여
화신의 기운을 누설시키니 이 사주의 병이 되어 가화격이 되고 말았다.
운이 화로 향하여 병病이 되는 금을 제거하고 화신을 도왔 다면 부귀했겠지만 여자의 사주가
아니므로 대운이 역행하여 수로 향하니 뜻을 펴지도 못하고 평범한 일생을 보냈다.
丙 甲 己 戊
寅 寅 未 辰
미월에 화토가 있으니 화기격이 될 것 같지만 인이 두 개나 있으니 합했으나 화하지는 못한다.
화기 격이 못되면 일간은 합할 뿐 화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사주는 재격으로 보아야 한다.
미월에 화토가 왕하니 화염토초의 형세이니 화토는 꺼리고 수목이 용신이 된다.
庚 辛 己 丙
寅 卯 亥 子
일간은 년간과 합이 되지 않는 것이 원칙이고 기토가 사이에 끼어 있으니 화수化水하지 못하고
따라서 화기격은 절대 아니다.
정격으로 풀이해야 하니 사주에 수목이 왕하고 신약하니 평범한 장사치에 불과 했다.
화토가 용신인데 60이 넘도록 좋은 운이 오지 않아 평범한 일생을 마친 것이다.
만약 일찍 좋은 운이 왔더라면 부귀를 누렸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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