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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정보

절기·월건 | 격국 | 왕쇠 강약 | 생극합화 | 생극합화2 | 순용과 역용 | 용신론 | 용신로2 | 격국론 | 직업론 | 조후론
격국

제2절 1년의 24절기

진소암이 이르되, "격이 참된 것은 월지의 지장간이 천간에 투출한 것 이다. 
천간에 있는 것이 월지에 뿌리 박지 않았다면 격을 이루었다고 할 수 없다. 

정관, 편관, 정재, 편재, 식신, 상관, 인수, 편인의 정팔격 이외에, 월지에 건록이나 양인이 되면 
정격이 아니다. 곡직격, 종혁격, 염상격, 가 색격, 윤하격 등의 다섯 가지 격은 방국方局과 
기상氣象으로 정한 것이니 정격이 아니다. 

그 밖에 비천록마격이나 합록격 같은 잡격이 있는데 암 충, 암합으로 정하는 것으로 격국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사계월에 태어난 경우는 잡기재관격으로 논하지 말고 토를 취하여 
일간과의 관계 를 따라서 격으로 삼는 것이 옳다. 
월지가 사계이면 지장간의 투출을 가 지고 격을 정하면 그만이지 굳이 잡기라는 이름을 붙일 
필요는 없다. 

월 지가 비견이나 겁재이면 월지의 지장간이 천간에 투출하면 투출한 육신 으로 격을 잡아야 한다. 
용신을 정할 때는 사주의 대세大勢를 가지고 판단 해야지 격에 집착해서는 안될 것이다."고 하였다. 

<적천수천미>에 이르되, "정팔격은 명의 올바른 이치이다. 먼저 월지 가 무엇인지를 보고 월지의 
지장간이 천간에 투출된 것을 살핀 다음에 사령司令하는 것을 살펴서 진眞과 가假를 분별하고 
그 다음에 용신을 정한다. 

격국에는 정격과 변격이 있는데 정격이란 오행의 상리를 따른 것이 니 관인격, 재관격, 살인격, 
식신제살격, 재살격, 
식신생재격, 상관패인격, 상관생재격이 되는 것이다. 변격이란 오행의 기세를 따르는 것이니 종재 격, 
종관살격, 종식상격, 종강격, 전왕격, 종세격, 일행득기격(전왕격), 양 기성형격(양행성상격)등이 있다. 
그 밖의 잡격은 매우 종류가 많지만 오 행의 정리正理를 따른 것이 아니므로 잘못된 학설이라고 
생각한다."고 하 였다. 

현대 사주학에서는 정격의 타당성을 주장하고 잡격을 비판한 경우가 많다. 이제 <적천수천미>에서 
언급한 잡격 비판을 소개하니 참고하기 바 란다. 


① 암충격에 대한 비판 


甲 丙 庚 己 


午 午 午 巳 


이 사주는 오의 기가 투출하고 사의 경이 투출하니 진상관생재격이다. 
기사, 무진운에 화생토로 왕한 화기를 설하였고 다시 토생금으로 재를 생하니 
설화생금洩化生金하여 길했다. 정묘, 병인운에 용신인 토금이 상하 니 처자를 극하고 가산이 망했다. 
을축운에 습토가 생금하여 처를 얻고 득자하고 가업이 흥하기 시작하더니 갑자, 계해운에 갑부가 되었다. 
암충 격으로 보면 갑자, 계해운은 관성이 전실되니 불운했을텐데 그렇지 않았 으니 암충격인 
비천록마격의 오류가 증명된 셈이다. 


② 비천록마격 비판 


己 乙 癸 丁 


卯 卯 卯 丑 


일간이 극도로 왕하니 정화를 설기함이 원칙이다. 그러나 정이 계의 충극을 받아 무력하니 때를 기다려야 한다. 
무술, 정운에 큰 부자가 되었 다. 비천록마격으로 본다면 무술운에 불길해야 했을텐데 그렇지 않았다. 


③ 잡기재관인식격 비판 


甲 甲 癸 丁 


戌 辰 丑 未 


지지에 사고四庫가 충이 되니 잡기재관격이라고 할 사람도 있을 것이 다. 
그러나 축미가 충하여 신금辛金 정관이 당하고(축 중 신금辛金이 미 중 정화에 의해 극을 받음) 일간이 재다신약으로 
약하니 진과 미의 을목에 뿌리를 박아야 하는데 진 중 을목은 술과 충하여 술 중 신금辛金으로부터 극을 받고 
미 중 을목은 축 중 신금辛金에세 극을 받으니 있으나마나다. 잡기재관의 이론에 의하면 신금辛金 정관과 기토 정재가 
충을 당해 튀어 나와 작용해야 하겠지만 사실은 충을 당해 무력해지고 말았다. 

이 사주 는 임자, 신해운에 부모의 덕이 있었다가 경술운에 칠살이 왕하고 재 또 한 왕하니 신약한 일주가 
감당하지 못하고 부모가 죽고 처자가 죽었다. 
기유, 무신戊申운에 가산이 망하고 아들이 죽었다. 이 사주의 용신은 갑과 계이니 인성과 비겁이 용신이다. 
이 사주는 재다신약의 일반론으로 판단 해야 한다. 

제2절 격국에 대한 결론

격국은 팔자의 구성적 특징이다. 격국의 성격과 파격에 의해 인간의 부귀빈천은 좌우된다. 
격국에는 정과 변이 있다. 정이란 보통격국으로서 오행의 상리常理를 응용하여 용신을 찾는 방법이니 즉 정관격, 
칠살격, 식 신격, 상관격, 재격, 인수격 등의 팔격이다. 변이란 특별격국으로서 오행 의 기세를 따라서 용신을 
정하는 것이니 원칙이 아니고 변칙인 것이다. 

변격에서 타당성이 있는 것은 건록격, 양인격, 전왕격(종왕격), 종강격, 종재격, 종관살격, 종식상격(종아격), 
화기격(화격) 등의 8종에 불과하다. 일행득기격(곡직격, 염상격, 종혁격, 윤하격, 가색격)은 전왕격에 속한다. 

양신성상격 중에서 일간이 생하는 격은 종식상격의 범주에 속하며, 일간 을 생하는 격은 종강격에 속한다. 
그 밖의 외격은 잡격이니 이치가 없는 경우가 많고 이치가 있을지라도 완전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잡격의 경우는 
팔자 전체를 보고 오행의 원칙에 따라 판단해야 한다. 

용신으로 쓰는 오행은 한두 가지에 불과하다. 팔자 가운데 용신과 무 관한 천간 지지는 한신閑神이니 
사주에서 별로 큰 작용을 하지 못한다. 한 신은 운에서 좋은 역할을 할 경우도 있고 나쁜 역할을 할 경우가 있다. 
한신의 작용에 대해서는 후술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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