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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명
오행(五行)의 이해 |
성명(姓名)의 오행론(五行論) |
오행(五行)은 木(나무) 火(불) 土(흙) 金(쇠) 水(물)의 다섯가지로 구분하는데 천지(天,地)간의 만물(萬物)에는
음(陰) 양(陽)과 같은 이치로 만유의 절대적인 존재 질서로 이어가고 있고 오행에 속하지 않은것은 한가지도
없으며 그 오행(五行)에는 서로돕고 생(生)하여 주는 상생(相生)의 원리(原理)와 피해(被害)를 주고 극(剋)하는
상극(相剋)의 원리와 서로 같은 상비(相比)의 원리(原理)로 구분(區分)하게 되는바 이 오행(五行)의 질서(秩序)를
따르는 것은 상생(相生)이요 질서(秩序)를 무너뜨리는 것은 상극(相剋)이며 생과 극을 피(避)하고 같은것 끼리
만나는 것을 비화(比和)라 한다.
이러한 이치(理致)로 성명학(姓名學) 원리(原理)를 적용(適用)시켜 작명을 하는것이 우주(宇宙)의 섭리(攝理)에
맞는 도리(道理)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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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姓名)과 운세(運勢) |
무릇 우주(宇宙)의 삼라만상(森羅萬象)은 상대성(相對性) 원리(原理)에서 천,지,일,월(天,地,日,月) 명,암(明,暗)
음,양(陰,陽) 한,서(寒,暑) 호,흡(呼,吸)과 생,극,제,화(生,剋,制,和)가 상통(相通)함으로써만 존재(存在)할수 있고
흥망성쇠(興亡盛衰)의 운화(運化)가 이루어진다.
천리(天理)의 도(道)인 원,형,이,정(元,亨,利,貞)은 춘,하,추,동(春,夏,秋,冬)을 상징(象徵)한 것이요 성명(姓名)의
원,형,이,정(元,亨,利,貞)의 수리(數理)는 비록 양호(良好)한 수리(數理)라 할지라도 그 배치(配置)되어진
위치(位置)에서 생생하게 호흡(呼吸)이 되고 상응(相應) 상통(相通)이 되어야 양호(良好)한 수의(數意)가
발동(發動)되어 길(吉)한 운로(運路)로 개척(開拓) 유도(誘導)되는 것이다.
원,형,이,정(元,亨,利,貞) 각(各) 부(部)에 아무리 양호(良好)한 수리(數理)가 배치(配置)되어 있을지라도 제극(制克)이 되며 호흡(呼,吸)이
상호불통(相互不通) 한다면 운(運)은 곧 정지(停止)되고 휴인(休因)이 되어 발전(發展) 불가능(不可能)한
상태로 불운(不運)을 초래(招來)하게 된다.
원격(元格)은 전반생의 운세(運歲)와 기초(基礎) 거소(巨小)등의 호운국(呼運局)이고 형격(亨格)은 일생(一生)을
통한 중심운(中心運)이므로 자기(自己) 자신(自身)의 운명(運命)과 후반생(後半生)의 호운(呼運)이 되며
선천운(先天運)과 성명운(姓名運)이 연결(連結)되어 성명 전체 운(運)의 득,실(得,失)과 성,쇠(盛,衰)를
결정하게 되는 주동적(主動的)인 운국(運局)이므로 이를 세운(世運)이라 한다.
또한 이격(利格)은 전반생(前半生)의 응답운(應答運)이요 사회운(社會運)과 명예,형제,교우,환경 등의 일생동안 격게되는
외향운세(外向運歲)이며 정격(貞格)은 후반생(後半生)의 응답운(應答運)으로 결과와 득실등의 일생을 통한
성과(成果)를 지배(支配)하는 결실운국(結實運局)이 된다.
따라서 이러한 면모(面貌)들을 고려하여 양명(良名)으로 작명(作名)하면 사람의 선천운(先天運)은 어쩔수 없다 해도 후천운(後天運)은 운격(運格)의
변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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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의 형상 |
구 분 |
木 |
火 |
土 |
金 |
水 |
10 간 |
甲 乙 |
丙 丁 |
戊 己 |
庚 辛 |
壬 癸 |
12 지 |
寅 卯 |
巳 午 |
辰戌丑未 |
申 酉 |
亥 子 |
상 생 |
목생화 |
화생토 |
토생금 |
금생수 |
수생목 |
상 극 |
목극토 |
화극금 |
토극수 |
금극목 |
수극화 |
마 음 |
인정, 자비 |
예의, 공명 |
신용, 욕심 |
의리, 살기 |
지혜, 불평 |
색 깔 |
청 색 |
적 색 |
황 색 |
백 색 |
흑 색 |
일 년 |
봄 |
여 름 |
환절기 |
가 을 |
겨 울 |
하 루 |
아 침 |
점 심 |
오 후 |
저 녁 |
밤 |
방 향 |
동 쪽 |
남 쪽 |
중 쪽 |
서 쪽 |
북 쪽 |
신 체 |
신경계 |
순환계 |
소화계 |
뼈 조직계 |
혈액계 |
오 장 |
간 장 |
심 장 |
비 장 |
폐 장 |
신 장 |
육 부 |
쓸 개 |
소장, 삼초 |
위 |
대 장 |
방 광 |
얼 굴 |
눈 |
시력(혀) |
입 |
코 |
귀 |
맛 |
신 맛 |
쓴 맛 |
단 맛 |
매운 맛 |
짠 맛 |
성 질 |
성 냄 |
기 쁨 |
생 각 |
근 심 |
놀 람 |
변 화 |
태어남 |
자라남 |
변 함 |
거 둠 |
감 춤 |
직 업 |
교육, 의학 |
연예, 예술 |
공직, 생산 |
군경, 금융 |
사업, 경제 |
인 생 |
소년기 |
청년기 |
중년기 |
장년기 |
노년기 |
지 역 |
강원도 |
경상도 |
충청도 |
전라도 |
함경도 |
세 계 |
극 동 |
적도 부근 |
중국, 인도 |
유럽, 미국 |
북구, 러시아 |
자동차 |
가속기 |
동력기 |
변속기 |
정지기 |
윤활유 |
기 운 |
풍(風) |
열(熱) |
습(濕) |
조(燥) |
한(寒) |
오행성 |
곡 직 |
염 상 |
가 색 |
종 혁 |
윤 하 |
발 음 |
ㄱ ㅋ |
ㄴㄷㄹ ㅌ |
ㅇ ㅎ |
ㅅㅈㅊ |
ㅁㅂㅍ |
입 속 |
맛보기 |
혓바닥 |
입 술 |
치 아 |
침 |
선천수 |
3, 8 |
2, 7 |
5, 10 |
4, 9 |
1, 6 |
후천수 |
1, 2 |
3, 4 |
5, 6 |
7, 8 |
9, 10 |
음 양 |
양중음 |
양중양 |
음양 중화 |
음중양 |
음중음 |
기 체 |
산소, 유기질 |
질소, 기체 |
고 체 |
탄소, 무기질 |
수소,
액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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